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36

[보자보자] 자본잠식이란? 자본잠식확인하는방법 자본잠식이 이루어지면 부실한 기업으로 찍히게 되고 그로 인해서 대출. 투자 등등 경영에 어려운 문제가 발생합니다. 자본잠식이 투자에서 왜 위험한가? 바로 돈이 종이가 될 수 있는 상장폐지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자본= 자본금+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자본금은 액면가 총액입니다. 자본잉여금은 자본금 액면가를 초가 한 돈을 자본잉여금이라고 합니다. 이익잉여금은 벌어들인 돈에서 주주에게 배당을 한 후 남은 돈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해서 액면가 1000원짜리 주식을 2000원에 100주를 발행했다면! 자본금은 = 10만 원 (액면가 1000 x 발행주식수 100주 ) 자본잉여금 = 10만원 (발행금액 2000 - 액면가 1000) x 100 = 주식발행 초과금 1000 x 10 이렇게 됩니다. 자본잠식이란? 자.. 2021. 3. 16.
[보자보자] 주식감자(유상감자, 무상감자) [보자보자] 주식감자(유상감자, 무상감자) 주식 필드에서 종종 한번씩 눈에 들어오는 유상감자+ 무상감자 엥? 감자? 먹는감자? 좋은 이벤트인가? 감자란 무엇인가? = 주식회사가 주식 금액이나 주식 수의 감면 등을 통해 자본금을 줄이는 것으로, 증자(增資)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누적결손으로 인해 자본금이 잠식되었을 경우 이 잠식분을 반영하기 위해 감자가 이뤄진다. 또 회사 분할이나 합병, 신규 투자자금 유치 등을 위해서도 감자가 실시될 수 있다 무상감자 =기업에서 감자(減資)를 할 때 주주들이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한 채 결정된 감자 비율만큼 주식수를 잃게 되는 것을 말한다. 유상감자 =기업에서 감자(減資)를 할 때 주주들에게 보유한 주식 가액의 일부를 환급하는 방식으로 보상을 하는 것을 .. 2021. 3. 16.
[모아모아보자] 미세먼지 수해주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몰려오는 봄 시즌이 왔습니다. 그로인해서 우리는 언제나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 하며 그로인해서 수해를 보는 기업들이 과연 누가 있을까요? 1. 현재 미세먼지의 시점을 바라본다면? 점점 우리나라쪽으로 바람이 바뀌면서 우리나라요인과 과 중국의 안좋은 유입으로 더욱더 미세먼지가 않좋게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https://earth.nullschool.net/#current/chem/surface/level/overlay=cosc/orthographic=130.93,36.31,1500/loc=126.053,38.372 중국 겨울 시즌과 봄시즌에 중국을 방문하면 맑은 하늘보다는 미세먼지로 인해서 앞이 잘 안보이는 하늘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왜이렇게 중극은 미세먼지나 또는 황사가 자주.. 2021. 3. 9.
[공부공부]상장폐지 이벤트 벗어나려면? 상장폐지 조건 상장폐지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상장폐지란 무엇일까? 상장폐지란 내가 투자한 기업이 코스피 코스탁에서 퇴출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다시 말해서 내가 투자한 돈이 종이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에 상장폐지당할 것 같은 기업에 투자하면 절대로 안되는 것입니다. 왜 상장폐지 시즌이라고 하는 것일까? 보통 우리나라 기업은 들 12월 결산 상장법인이 대부분이며 그로 인해서 1년결과물을 12월달로 부터 90일 이내 (3월31일)까지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합니다. 그로인해서 3월이 상장폐지 시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장폐지당하는 기업들은?? 1. 결산기말로부터 90일 이내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이후 10일 이내 미제출하면 상장폐지/ 반기, 분기 보고서 2회 연속 미제출 시.. 2021. 3. 9.
[공부공부] 재무제표 보는 방법 / 재무제표를 왜? 봐야하는가 재무제표는 왜?!! 보는 것일까? 기업의 성적표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아니면 까먹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소중한 나의 돈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 도구 저는 이렇게 두가지로 생각합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성적을 볼 수 있지만 그중에 더 중요한 부분은 그 기업에 투자를 해서 내 돈을 지킬수있냐?! 이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에 앞서 그저 고점 대비 많이 내려간 주식에 눈이 멀어서 투자한다면 그것은 소중한 나의 자산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아닌 나의 자산을 마이너스 길로 가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재무제표는 꼭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재무제표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2021. 3. 8.
[모아모아] 핀테크 시장 주목해보자 "세틀뱅크" 핀테크란 무엇일까? 핀테크 : 금융을 뜻하는 (Finance) +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 합성어이며 기존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한 금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효율화하거나 새금융서비스를 출시하는 것들을 말한다. 왜 핀테크 시장일까?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으로 세계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구글페이, 애플페이 ) 시대적으로 비대면 서비스확장이 꾸준하게 성장 소비자 편익 향상 ( 간편한 결제시스템 ) 1. 핀테크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2. 핀테크 시장의 확대로 인해서 변화는 환경은 ? 모바일 간편 결제 활성화 계좌 간편 결제 규제개선으로 모바일 결제 부분의 경쟁촉진 온라인 카드수수료 개선 장소 제약 없이 어디서든 가능 핀테크 시장의 빠른 성장으로 가장 .. 2021. 3.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