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및 뉴스

Fed 금리인상 몇번오를까? , 언제 오를까? FOMC회의날짜, 한국금융통화위원회회의날짜

by 아저씨의꿈 2022. 2.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앞집 아저씨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금까지...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경기 부양을 위해서 통화정책을 실시했습니다.  경제적 용어는" 양적완화"라고 할 수 있죠

양적완화를 하는 이유는 금융시장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경직되어 있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경제가 어려워졌기에 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해서 하는 행동입니다. "돈을 푸는 행동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시기에 투자를 했던 사람들은 대단한 수익률과 무슨 종목을 선택했어도 큰 수익률을 얻었습니다. 

왜 이렇게 주식시장에 큰 수익률을 얻었을까? 그 이유는 누구나 시장에 참여하려고 했으며 그로 인해서 돈이 많이 유입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가능하게 만들었던 부분이 미국의 제로 금리 시대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 한국 금리도 저금리까지 내려왔기에 가능했던 이야기입니다. 

 

양적완화 시기에는 이와 같이 투자하기 좋은 시기이며 ,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많은 돈을 푸는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속 양적완화만 하면 되는 거 아닌가? 금리도 낮고 좋은 거 아니야?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서 세계적으로 무역이 멈추고 유동성이 멈췄습니다. 그래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며 실업자들이 발생하였죠 이런 부분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시켜주기 위해서 미국은 돈을 풀어서 경제가 멈추지 않고 돌게 만들었죠 그렇지만 계속 시장에 돈을 주면 너무나 좋지만 그렇게 된다면 실업자들은 일을 안 하게 되고 또 시장에서 너무나 당연시 힘들어지면 돈을 줄꺼야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시장은 차츰차츰 힘을 잃어 갈게 뻔합니다. 

또 양적완화를 하면 꼭 따라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오면 인건비는 오르고 , 소비자 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인플레이션 현상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 = 한 국가의 재화와 용역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상태를 말한다" 

 

아래 내용은 레이달리오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입니다.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너무 쉽게 설명돼있어서 공유합니다. 

https://youtu.be/89lTcBmwd7s

그렇다면 2022년 1월 지금은 어떤 시기인가?  "테이퍼링 시기"

 

2020년부터 양적완화로 풀었던 돈을 차즘 줄여가는 것을 테이퍼링이라고 합니다. 

"2020년 코로나 19 대유행 이후 경기 분양을 위해(양적완화) 매달 1200억 달러씩 사들여온 채권+국체를 이제 그만 풀고 풀었던 돈을 회수하겠다는 것입니다. "

(가장 큰 이유는 인플레이션이 너무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테이퍼링 " 이란

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 , 다시 말해서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주는 돈을 바로 끊어 버리는 게 아니라 100만 원 줬던걸 70만으로 또는 50만 원으로 차츰차츰 줄여 간다는 것을 말합니다)  / 여기서 금리 상승을 한다는 말은 돈을 줄인다는 말이 아닌 풀었던 돈을 회수하겠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금리가 올라가면 시장에 돈이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해서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사람보다는 안전자산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1월 26일 FOMC 결과------------ 

  • 현 금리 유지 
  • 테이퍼링 기존 방침을 유지키로 했으며, 기존 150억 달러씩 축소해왔던 자산매입 규모를 이달부터 2배인 300억 달러로 늘리기로 진행
  •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경기 부양을 위해 매달 1200억 달러씩 사들여온 채권 매입 프로그램은 기존 예상대로 올해 3월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임 
  • 연준은 금리 인상에 진지하다. 그것은 시장에 변동성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했음

 

테이퍼링 끝나면 금리 바로 오르나?

테이퍼링 끝나는 시기는 나왔습니다 3월! 그렇다면 바로 금리가 오를까? 

 

제 생각은 바로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유는! 

  • 인플레이션이 너무너무 높다! 
  • 미국만 높은 게 아니라 글로벌 인플레이션이다. 
  • 소비자물가지수 올라가는 게 너무 빠르다!

출처 - TRADIG

인플레이션이 얼마나 급하게 달려오고 있는지 보여주는 기사들이 참 많네요. 

 

시장에서 전망 
  • 일본 투자은행 노무라 증권 " 연준이 3월 0.5% 포인트 금리 인상안 발표할 것으로 예상 
  • 뱅크오프아메리카노는 연준이 0.25% 포인트 씩 연내 7회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
  • 미국 연반준비제도 Fed가 올해 최대 7회까지 금리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국내(한국) 기준금리 인상 속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당초 미 금리인상이 올해 3~4회 단행될 것으로 예고됐으나 예상보다 횟수가 늘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국내 금리인상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 
  • BNP파라바도 올해 미국 금리 인상 전망을 여섯 차례로 올렸다. 

시장에서도 빠르게 인플레이션에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을 하고 있네요. 

 

그럼 금리 올리는 날짜는 대략 어떻게 될까? 

우선 알아야 할게 금리를 올리기 위해서는 회의를 해야 합니다. 

미국은 FOMC 정례 회의  / 한국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회의를 거처 금리를 올릴 것인지 아니면 현상유지를 할 것인지 또는 내릴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보통 회의가 끝나는 시기에 금리가 오르거나 내리거나 유지하거나 발표가 나옵니다. 

 

미국 및 한국 금리 결정 회의 날짜 

미국의 FOMC 정례회의 3월 5월 6월 7월 9월 11월 12월 예정 

한국 금융통화위원회는 2월 4월 5월 6월 8월 10월 11월 예정 

 

 위 날짜에 무슨 이슈가 있는지 또는 금리에 영향을 많이 주는 실업자 지수 , 소비자물가지수 등등을 미리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새해 좋은 일만 있어야 하는데... 오늘 기사 보니 한국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2만 명을 넘었다는 기사가 먼저 보이네요... 다들 몸조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