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탈출

주린이탈출 어닝서프라이즈 , 어닝쇼크 , 턴어라운드

by 아저씨의꿈 2021. 8. 20.
반응형

앞집 아저씨입니다. 

오늘은 실적발표에 앞서 알고있어야 할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기업의 실적이 나오기 전 애널리스트분들이 그 기업에 대한 실적 전망이라는 의견을 제시하는 "컨센서스"가 있습니다. 

 

"컨센서스는 회사가 실제로 발표한 내용이 아니라 시장에서 형성된 의견이므로 실제 회사가 발표하는 실적과의 차이에 따라 어닝쇼크, 어닝서프라이즈 등으로 구분됩니다. "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상은 시장에서 형성된 의견보다 더 좋게 실적이 나온 것이고 컨하는 시장에서 형성된 의견보다 낮게 실적이 나왔을 때입니다. 

 

컨상 - 어닝서프라이즈 

컨하 - 어닝쇼크 

 

어닝서프라이즈 (Earning Surprise)

어닝서프라이즈는 회사가 발표한 실적이 시장의 컨센서스 대비 훨씬 좋은 상태를 말합니다. 말 그대로 깜짝 놀랄 정도의 실적성장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어닝쇼크 (Earnign Shock) 

어닝쇼크는 회사가 발표한 실적이 시장의 컨센서스 대비 훨씬 나쁜 상태를 말합니다. 말 그대로 충격적으로 좋지 않은 실적발표가 된 것입니다. 이때는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턴어라운드 (Turn - around)

턴어라운드란 기업의 재무적인 상태나 실적이 형편없던 회사가 구조조정이나 사업재편을 통해서 재무상태각 개선되고 실적이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는 등 회사의 내용이 좋게변할 때 부르는 말입니다.

"특히 부실기업이 기업구조조정을 통해서 건실한 기업으로 탈바꿈 하는 경우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인해서 주가는 보통적으로 우상향 차트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