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탈출

데이트레이딩 공부하는 방법 - 알아야 할 사항 1편

by 아저씨의꿈 2021. 9. 20.
반응형

 

 

필히! 이렇게 하면 돈을 번다는 것은 없습니다.  읽어보시고 결정은 언제나 본인이 하시기 바랍니다.

시중에 돌아다니는 내용 및 의견입니다. 그럼으로 좋은 내용이 있다면 자신의 매매 스타일에 적용시켜보고 이상한 내용이 있다면 그저 흘려버리면 됩니다.

 

종목 선정에 있어? 
  1. 오늘의 가장 활동적인 주식이 어떤 종목이었는지 체크해 둔다. - "추후 오를 가능성이 높음"
  2. 거래량이 적은 종목일수록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3. 주목하는 주식의 성격을 분명하게 알아야한다. 자신이 오랫동안 지켜본 주식의 흐름을 더 잘 알 수 있다. 일단 상한가에 진입하면 매수세가 일시에 몰려드는 주식, 전일 강세로 마감해 다음날 급등하는 주식, 상한가에 진입해도 매물이 수십만 주가 나오는 주식 등 매매하려는 종목의 성격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4. 다루는 종목이 적을 수록 집중하기 쉽다.
  5. 기업내용은 선정기준에서 제외한다. 
  6. 유동성이 좋은 종목을 선정한다.
  7. 상한가로 출발하는 급등주에 주의한다. 급등주의 경우 상한가로 시작하여 주가가 밀린 후 장의 마감이 가까워질수록 상한가 진입의 가능성이 줄어들면 장 막판에 급격히 주가가 하락하여 하한가로 전환될 수 있다.
  8. 시장의 인기 테마주를 선정한다. 전인 강세였거나 당일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종목을 선택한다.
  9. 시장 전체가 약보합세일 때, 가격이 밀리지 않는 주식은 시장이 회복되면 가장 먼저 상승한다.
  10. 시장 전체의 흐름을 분석해, 강세를 보이는 종목과 약세를 보이는 종목 군을 파악한다.
  11. 강세를 보이는 종목을 선정하고, 증시가 좋은데도 약세인 종목은 제외한다. 

 

데이트레이딩의 4대 투자 원칙 
  1. 손실 폭과 이익실현 폭을 미리 정한다. (손실 폭은 1~3%이익실현 폭은 5~8%가 적당하다. 물론 매수 후 주가가 박스권을 상향돌파하거나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면 보유기간을 늘려야 할 것이다. 
  2. 과도한 부채를 지고 매매해선 안된다.(신용거래나 미수는 금물이다. 미래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요소는 미리 제거하는 것이 유리하다. 
  3. 주식시장에 대한 집중력을 잃지 않는다.(하루 주가변동폭이 30%에 달하기 때문에 한 순가의 방심으로 이익실현을 놓치거나 손실을 초래 할수도 있다.
  4. 데이트레이딩 대상 종목은 몇 가지로 압축시켜야 한다. (유동성이 큰 대형주나 액면 분할주, 처음에는 장중 등락폭이 작은 안정성이 큰 종목부터 경험을 쌓아 숙달되면 장중 득락폭이 큰 종목을 거래한다.)

 

매매원칙 십계명 
  1. 얼마나 많이 벌었는가보다 수익을 남기는 매매의 확률이 중요하다.
  2. 이윤을 극대화하고 손실은 최소화한다.
  3. 거래 대상 종목을 완벽하게 파악한다. (어제, 오늘 1시간 전, 10분 전 단위로 투자 주식의 흐름을 알고 있어야 한다. 즉 주가변동의 폭, 매물의 양,단기적인 저항선과 지지 선 등을 온몽으로 인지한다.
  4. 매수시에 얻을 수 있는 수익과 감당할 수 있는 손실의 폭을 미리 검토 한다.
  5. 예측을 정확히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에 따른 주문이 따라야 한다.
  6. 대세에 역행하는 매매를 하지 않는다.
  7. 집중할 수 없을 때는 매매를 멈춘다.
  8. 자신만의 매매원칙을 준수한다.(매매원칙을 어겨서 더 큰 수익을 낼 때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다. 
  9. 시장의 흐름에 적응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10. 확신이 설 때 승부수를 던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