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탈출

배당준비 2021년 배당받는방법 , 배당락 , 배당일

by 아저씨의꿈 2021. 10. 30.
반응형

주식하는 앞집 아저씨입니다. 

곧 있으면 배당 시즌이 슬슬 돌아옵니다. 배당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또는 배당을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 , 또는 배당을 주는 회사는 어떻게 검색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이란 

배당이란 기업이 열심히 일을 해서 벌어들인 돈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당연 기업이 돈을 잘 못벌고 있으면 배당도 없겠죠)

 

 예금 금리 1%~2%인 시대에 통장에 돈을 넣어 놓기만 하면  거기서 거기... 그래서 우리는 돈을 잘 굴리기 위한 방법을 열심히 찾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배당을 많이 주는 회사 찾는 방법 

배당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1. 회사가 분기별 돈을 잘 ~~~ 벌어야 하며 

 - 이번년도 분기별 실적 확인은 필수 

2. 회사가 돈을 많이 번 만큼 주주들에게 주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과거 어떻게 배당을 줬는지 확인 필수 

 

 

장사가 망했는데 뽀너스 주기 힘들잖아요 ^^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서 쉽게 네이버에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고 세이브로에서 보는 방법이 있는데 세이브로에서 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네이버 금융 이용 하기 https://finance.naver.com/

네이버 금융에 들어가서 국내증시에 들어간 다음 배당을 클릭하면 배당을 줬던 기업들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그리고 과거 3년 동안 기업이 배당을 줬는지 안줬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증권정보 포털 세이브로 ( https://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index.xml )

     (여기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꼭 확인하세요. 배당기준일과 과거 배당을 어떻게 줬는지 또 내가 들어가려는 회사가 배당을 몇번 주는지 확인이 쉽습니다.  

 

 

배당은 몇 번 나오는 것일까?

결론만 말하면 ( 4 월 , 5월 , 8월 , 11 월 ) 이렇게 4번 줍니다. 

모든 회사가 4번 주는 것일까? 아닙니다. 보통은 결산일 기준 (12월 기준) 4월 한번 나오는게 보통입니다. 

(결산일이 다르면 다른날짜에 나옵니다 , 보통 12월 )

 

그렇다면 내가 들어가려는 회사가 과거 어떤 스타일로 배당을 줬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  YES  

위에 사이트에 들어가서 주식권리 일정을 클릭 후 배당 지급일을 변경 후 원하는 기업을 찾으면 끝! 

쉽죠 ^^

위 내용은 삼성전자 내용입니다. 삼성전자는 4번의 분기별 배당금이 나왔네요 이렇게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가 들어가려는 회사 검색해서 1년기준으로 돌려보면 쉽게 배당 기준일과 배당을 몇 번 주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서 주식을 언제까지 구입해야 할까? 

보통의 주식의 배당기준일은 12월31일 입니다. 그렇지만 31일은 노는 날임으로 30일까지 계좌상 주주가 돼야 합니다. 

증권사에서 주식을 구입하면 바로 주주가 되는게 아니라 3일(D-2)이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30일 주주가 되기 위해서는 28일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영업일 기준 [D-2] 입니다. 토요일 일요일은 공휴일은 횟수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28일 매수한후 언제까지 들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나?라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다음날 29일 바로 매도 하여도 12월 31일 기준일 배당은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지금까지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왔습니다. 

혹시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알고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해서 답변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