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TIP

연기금이란 ? 투자자 종류 알아봅시다

by 아저씨의꿈 2020. 12. 4.
반응형
더보기

연기금이란?(연금을 지급하는 원천이 되는 기금) 

대표 : 국민연금

연금 + 기금을 합친 말입니다. (국민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공무원연금) 

국민연금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국가에서 자금을 운전하면서 투자를 진행했던 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출처- HTS 

HTS에서 보면 연기금등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연기금을 좋아하는 이유는 뭘까? 

좋아하는 이유는 연기금은 단타성보다는 장기성 투자 바탕으로 자금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연기금 매매동향을 보면 이익실현을 목적으로 매도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자금 확보를 위한 매도인지 아리송송하지만 확실한 부분은 연기금 자금력이 주식시장에 아직 덜 들어왔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매도했던 자금이 어디로 갈지 정말 궁금하긴 합니다. 

출처- 연기금 자금변화(기사)


투자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HTS

우리는 누가누가 주식을 구입했는지 알아볼수 있습니다.  정말 요즘은 개인들의 자금력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인과 기관계에서 매도 버튼을 눌러도 큰 거목처럼 묵묵하게 아래를 받침으로 지수는 떯어지기보다는 올라가 버리는 현상을 최근에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주식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들었습니다.

 

개인 개인이 개인 자금으로 투자할 경우 "개미"
외국인 외국계 증권사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관 개인을 제외한 금융투자기관, 국가, 지자체, 보험 등등을 일컬어 기관투자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HTS 에서 보면 금융투자, 보험, 투신, 은행, 기타금융.연기금 등등 이런 부분을 나열해 주는 이유는 세부적으로 나눠서 보여주는것뿐 모두들 기관으로 생각하시면됩니다.)

 

투자자별 증시에 얼마나 영향을 줄까? 

1. 개인 =  자금력이 옛날에는 적었습니다. 즉 시세를 움직일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많은 개인들이 모이고 모여 엄청난 자금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큰 파동을 만들기에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전체 금액을 움직이는 우두머리자가 있다면 모를까 개인들은 언제나 손쉽게 시장에서 나갈 수 있기에 큰 시세를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 기관 = 개인을 제외한 자금력을 가지고있는 투자자들입니다. 기관, 국가, 지자체 등등 운영자금이 크고 그 운영자금이 들어올 시 시세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3. 외국인 = 외국인 증권사이며 기관이랑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금력이 강하며 순 매수로 전환 시 강한 시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듯 주식시장에는 각각의 성질이 다른 자금들이 모여서 한종목의 가격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듯 어느 한쪽에서 무리하게 매도 버튼을 눌으고 있다면 그 버튼을 눌으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