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TIP

주식공부 뭐부터 해야할까?

by 아저씨의꿈 2020. 4. 23.
반응형

주식공부 뭐부터 하지? 

 

주식은 나쁜 거니깐 하지 마세요.??

돈을 잃은 사람들은 그렇게 말할 것이고 수익을 본 사람은 기회가 있는 곳이라고 말할 것이다.

 

본론으로 가서 그럼 뭐부터 공부해야 할까?

 

처음 하기 전 

1. 기업의 재무제표보는 법  -> 재무제표 보는법 서책 3권만 봐도 기억이 부실한 지 튼튼한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꼭! 공부하시길

1-1. 애널리스트 자료 보는 법-> 애널리스트 자료에는 예상 가격이 나와 있다 그것을 무조건 믿지 말자! 예상 가격보다는 기업을 분석해 놓은 자료를 읽기 바란다. 우리보다 그 현장에서 더 많이 보고 느끼는 사람이 분석한 글이다. 

http://consensus.hankyung.com/ 애널리스트 자료를 보는 곳이다. => 들어가서 종목 검색하면 나온다.

http://dart.fss.or.kr/ 재무제표 보는 곳 => 들어가서 종목 검색 후 분기 보고서가 있을 것이다.

https://finance.naver.com/ => 네이버 금융 사이트이다. 여기서도 자료를 얻을 수 있다. 

 

2.HTS 기능들 -> 각 증권사 홈페이지에 간단한 설명서는 나와 있다 그것도 안 보고 제발 어떻게 하는지 인터넷에 찾지 말자 

2-2. HTS 기능들 중 조건 검색을 잘하면 내가 원하는 종목을 잘 고를 수 있다. 

인터넷 상에 기술적 분석이라 하여 많은 매매 방법이 나와 있다 그렇지만 과거에 돈을 벌 었다고 한든 현재 시장에 그것이 이익을 가져다줄 것인지는 언제나 의심해야 한다.  "우리는 주식시장이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 다만 공부 꼴등 하는 애랑 공부 1등 하는 애를 찾아볼 수 있다.

3. 주식에 관련된 책 10권 이상.

3-1. 주식책에 나와 있는 내용을 종교처럼 믿지 말라. 계속 의심하면서 읽어라 그 사람들도 사람이다. 

책을 읽다 보면 PER, PBR, EPS , BPS, ROE, ROA , 등을 자주 접할 것이다. 필요한 용어는 숙지하는 게 좋다.

기술적 분석 책에 대해서 읽은 후 그것이 현재에도 가능한지는 언제나 의심을 하며 접근한다. 그것이 100% 승률을 가져다줬으면 그 책을 본 모든 사람들은 부자가 돼있어야 정상이다. 

 

소액투자와 함께 무조건 재무제표 보는 법을 공부하면 좋다. 기업에 대해서 완전하게 통달하면 당연히 좋지만 우리는 그럴 시간이 없다. 그렇기에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은!그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 그 기업이 부실한 지 , 기업의 돈이 어디로 사용되는지 , 부채가 많다면 그 부채가 왜 생겼는지 , 설비를 증가했는지 , 주식수는 몇 개나 있는지 최대주주는 누구인지 또 얼마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지 ,  성장률은 얼마나 되는지, 기업에 돈이 얼마나 비축해 뒀는지,  사업 모델이 어떻게 되는지  등  우리는 재무제표로 인해서 알아볼 수 있는 게 엄청 많다.

재무제표를 잘 본다고 부자 될까? 아닐 것이다.  주식은 재무제표만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왜 재무제표를 알아야 하는가?! 간단하다.! 부실한 기업을 거르고 내 돈을 지키는 것이다. 지키다 보면 수익이 생길 것이다. 

 

우리 인간은 필드에 뛰어들지 않으면 실력이 빠르게 늘지 않는다. 만약 주식을 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그렇게 생각을 결정했다면 소액이라도 필드에 참가하면서 공부하기 바란다. 처음부터 남이 사라는 종목에 많은 투자금을 들고 들어가지 말자! 그돈을 벌기 위해서 어떻게 일해 왔는지! 다시한번 생각하고 투자하기 바랍니다. 

 

 

 

요즘 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생기고 주위에서도 주식해볼까 라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 간단하게 적습니다.

시장에서 모두 승리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의 모든 책임은 자신한테 있다. 

 

 

 

반응형

댓글